페이지 정보
[경제인뉴스] 영상의 가치를 담아 영상의 대중화에 앞장서다, 비듀엔터프라이즈
본문
2022년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의 초등학생 희망 직업 조사 결과 크리에이터가 3위에 올랐다. 크리에이터는 2017년까지만 해도 20위권 밖이었지만 그 다음 해인 2018년부터 꾸준히 높은 순위를 유지하고 있다. 이는 유튜브 등 동영상 플랫폼이 규모를 확장함과 동시에 수많은 크리에이터들이 등장하면서 크리에이터의 영향력이 커졌고, 신종 직업으로 새롭게 떠올랐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크리에이터가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크리에이터의 주된 업무라고 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 및 영상 촬영 기법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이에 관련 강의 및 서적이 쏟아졌으며 크리에이터가 되는 것을 돕는 학원과 기업도 등장하면서 크리에이터는 하나의 직업으로 자리 잡게 됐다.
이와 같은 상황 속 비듀엔터프라이즈는 콘텐츠 제작, 예비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사업, 캐릭터 개발 사업을 진행하면서 영상의 가치를 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비듀엔터프라이즈의 김수진 대표를 만나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다.
- 기업 소개를 부탁드린다
비듀엔터프라이즈는 단순 콘텐츠 제작을 비롯하여 영상 제작법에 대한 교육, 크리에이터 육성 및 브랜딩을 하는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 제작 회사이다. 크게 콘텐츠 제작, 유튜브 채널 운영 및 관리 대행, 신규 유튜브 채널 런칭과 크리에이터 육성, 영상 제작법 교육과 기업 및 개인 유튜브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유튜브를 통해 ‘HIU 하이유’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으며, 독자적 내부 IP를 통해 캐릭터 개발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연구소 인증, 특허 인증, 하이유 관련 상표권, 여성 기업 인증, 중소기업 인증, 직접생산증명서 등 다양한 인증서도 보유하고 있다.
과거 오랜 기간 회사 생활을 하고 강의를 다니면서 영상 제작의 필요성과 영상을 만들고자 하는 꿈이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걸 알게 되었다. 이에 영상과 교육을 결합한 콘텐츠를 다루는 기업을 창업하고자 하는 꿈이 생겼고, 주변의 응원과 조언에 힘입어 비듀엔터프라이즈를 설립하게 되었다. 자사는 영상의 대중화에 앞장서는 기업이 되기 위해 열심히 달려가고 있다.
- 주력 사업 내용 소개를 부탁드린다
주요 사업은 콘텐츠 제작, MCN 관리, 아카데미로 총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자사의 가장 큰 경쟁력은 콘텐츠 제작이라고 할 수 있다. 단순히 콘텐츠 제작만 하는 것이 아닌 시청자나 기업, 기관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기획과 제작이 가능하다.
그중 내부 IP인 하이유 브랜드 콘텐츠 제작과 캐릭터 개발 사업이 가장 큰 영역을 차지하고 있다. HIU 하이유 브랜드를 토대로 하이유, 하이로그, 하이툰(애니메이션), 하이유 글로벌 채널, 생각루트 채널을 런칭했고 하이유 상표권과 디자인권을 출원해서 캐릭터 사업도 진행 중이다.
나아가, ‘영상에 교육을 더하다’라는 기업이념에 맞게 공공기관이나 학교, 기업, 타 채널 등 외주 영상의 기획 및 제작도 진행하고 있다. MCN 관리 모니터링 시스템 특허를 출원하였고, 타 채널 관리도 진행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영상에 교육을 더하다’라는 기업 이념에 맞게 관련 강의도 계속해서 진행하고 있다. 현재 현대중공업, 인천콘텐츠코리아랩, 경기도청, 아모레퍼시픽 등 다양한 기관 및 지자체에서 영상 제작 및 편집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비듀엔터프라이즈는 정말 감사하게도 콘텐츠를 잘 만드는 회사로 알려져 있다. 이를 방증하듯 여러 회사에서 함께 신인 크리에이터를 키워보자는 제안도 많이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과거 대형 키즈채널 메인 PD를 거쳐 글로벌 채널 관리와 채널 마케팅까지 진행한 경험과, 1년 만에 구독자 300만 채널을 기획 및 제작함으로서 능력을 입증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지금처럼 많은 분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한다.
-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자사는 크리에이터의 브랜드화와 영상의 대중화를 목표로 나아가고 있다. 유튜브 채널과 관련된 브랜드로 만들어 관련 상품들을 출시하고 연계 사업도 활발하게 진행할 계획이다. 현재 자사의 하이유 채널의 경우, 긍정적인 반응을 얻어 글로벌 진출도 준비하고 있다. 또한, 유튜브 플랫폼에서의 영상들 인기와 흐름을 항시 파악하면서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고 계속 연구하며 새로운 콘텐츠도 만들어내며 영상 업계에서 인정받는 회사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다.
아울러 크리에이터 마케팅이나 채널 운영을 희망하는 업체 및 기업들과 함께 직접 신규 크리에이터를 육성하고 채널을 개발함으로서 크리에이터와 기업들이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사업을 전개하고 싶다. 이를 위해 자사는 하이유 브랜드 이외에도 여러 기업들과 연계된 크리에이터를 양성할 예정이며, 크리에이터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사업도 진행하여 영상의 대중화에 앞장서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현재 영상 제작에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자신과 영상 제작은 거리가 먼 일이라 생각해 외주를 찾고 있거나 도전 자체를 하지 못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다고 생각한다. 이와 같은 분들을 위해 자사는 직접 본인이 만들고 싶었던 영상을 만드는 방법을 익히게 한다면 자사의 비전인 영상의 대중화에 한걸음 더 가까워질 수 있다고 생각하며, 이를 위한 다양한 교육 및 사업을 전개해 나갈 것이다. 앞으로도 더욱 발전해나갈 비듀엔터프라이즈와 하이유 크리에이터에게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출처 : 경제인뉴스(https://www.newseconomy.kr)
- 이전글2024 K-웰니스 인플루언서 콘테스트 수상자 발표! 24.07.08
- 다음글크리에이터 하이유(HIU)가 전하는 ‘행복 에너지’ 24.04.18